매번 적자인 병의원은 매출분석부터 해볼 것​

2023-03-24

기업가로 거듭나고 있는 의사를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는 시대다. 병의원도 투자를 해서 사업을 하는 개인사업이다. 소득을 발생시켜야 하고, 적자가 나면 폐업을 하게 된다. 환자는 곧 고객이고, 진료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매출 증대로 이끌 수 있다.

 

병의원도 다른 사업과 마찬가지로 우리 병의원만의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매출 추이를 살펴봐야 한다. 즉 어떤 진료과목과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하며,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지,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해당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매출분석 방법은 다섯가지로 시계열적 분석, 객단가 분석, 신규환자 매출 분석, 지역별 매출 분석, 비보험 매출 분석이 있다. 먼저 시계열적 분석 방법은 매출을 시간에 따라 정리하는 것으로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1년간의 매출 흐름을 볼 수 있으며 향후 매출 추이와 함께 특정 기간에 대한 예상 매출을 파악할 수 있다. 객단가를 통한 분석 방법은 해당 월의 매출을 그 월에 방문한 전체 고객수로 나누어 환자 1인 당 매출을 계산하는 것으로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지표로 파악할 수 있다.

 

신규 환자 매출 분석 방법은 신규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함으로써 매출 증가와 병의원 성장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지역 별 매출 분석 방법은 지역별 매출 비중을 파악해 어떤 고객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지역 별 매출 분석을 활용하려면, 병의원의 특성상 지역과 연고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자리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비보험 매출 비중을 파악해 특정 월의 매출 중 보험 및 비보험 매출의 비중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병의원이 전개해야 할 사업의 방향을 찾을 수 있고 신규 아이템에 대한 사업 타당성과 전략을 고안할 수 있다.

 

이처럼 매출 분석 자료를 근거로 진료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고객 응대 방안을 마련한다면, 마케팅 실행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병의원 경영 전략과 방향에 대한 오류를 잡을 수 있다. 만일 고객 대부분이 직장인임에도 불구하고 주부와 학생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짰거나, 연령이 높은 고객이 주로 내원하고 있음에도 블로그, 카카오톡 등의 홍보에 집중했다면 마케팅 효과가 떨어질 것이다.

 

또한 병의원 지출에서 줄일 수 있는 비용을 줄이는 것도 매출분석에서 중요한 요소다. 이처럼 매출 분석을 통해 병의원의 경영 방향을 정하고 생산성, 효율성, 목표달성의 저해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것은 병의원의 경영 전략을 세우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매출을 분석할 때는 신규 환자 수, 보험 매출의 비중, 회당 진료비, 경비 비율, 원장 및 직원 1인 당 매출액, 인건비 비율, 재료비, 임차료 비중, 소득율, 종업원 1인 당 부가가치, 매출액 증가율, 차입금 의존도, 마케팅 비중 등 주요 항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이처럼 병의원은 시장분석과 고객분석을 기반으로 한 매출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의료 서비스 특징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방향을 잡는다면, 계획한 목표를 이루고 매출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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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원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병의원 매출 경비 분석
  • 병의원 세금신고 내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