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경영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2023-02-10

우리나라의 의료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현재 의료 환경은 병의원의 생존을 걱정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최근 의료계의 경영 환경을 살펴보면, 선택 진료 폐지, 최저임금 상승, 주 40시간 근무, 광고 규제 등의 이슈가 있다. 고액의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저소득층의 본인부담상한이 인하되자 소규모 병의원은 경영에 대한 어려움이 가중됐다.

 

뿐만 아니라 병의원 경쟁도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개원하는 병의원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환자의 수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경쟁력을 잃은 병의원이 폐원하게 되는 사례도 많다. 따라서 병의원을 경영하고 있다면, 연초마다 명확한 사업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병의원은 엄연한 사업체이기 때문에 기업과 같은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꾸준한 혁신과 차별화 된 의료서비스, 서비스의 실현능력, 근로자의 경쟁력 유지 등의 강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조금 더 세분화해서 재무관리, 고객관리, 재무관리, 마케팅에 관한 전략을 세우고, 근로자의 참여를 통해 고객관리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울러 매출 및 지출분석을 통해 낭비를 없애고 전략적인 비용 체계를 갖춰야 한다.

 

사업계획을 세울 때는 일일 업무보고, 월별결산 등의 정확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병의원 통계자료는 고객 수, 고객 1인당 발생되는 매출, 항목별 비용추이, 근로자의 성과창출 대비 인건비 현황 등이 포함돼야 하고, 해당 자료를 통해 병의원의 자금을 전략적으로 지출해야 한다.

 

특히 정확한 통계를 바탕으로 업무 체계의 오류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체계라는 것은 개인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며, 체계를 통해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업무를 가능하게 한다.

 

만일 고객이 직원에게 질문을 했는데 ‘그 업무는 제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답변해드릴 수가 없습니다’라는 답을 했다면, 고객은 불쾌함을 숨길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고객의 특성을 미리 데이터로 파악하고, 상호 간의 업무소통이 원활하다면 고객 지향적인 입장에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병의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비중, 객단가 분석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 비율, 기존 고객을 통한 매출 증가 포인트 분석, 의료기기 추가 구입 여부와 자금 및 인력 활용의 손실 여부를 따져보는 것도 경영 전략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병의원의 경영 전략 마련을 위해 매출, 진료기록, 환자현황, 내원경로, 근로자 별 생산성분석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갖추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2023년에 변화되는 병의원 관련 법률과 세법 등의 내용을 파악한다면, 병의원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력관리와 업무 소통을 한다면 병의원 경영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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