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데이터에는 무엇이 포함돼야 할까?​

2023-01-27

의료시장이 개방되며, 많은 병의원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차별화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병의원 경영은 진료만큼 중요한 요소로 다뤄지고 있다. 초창기 병의원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상당수 병의원은 경영보다 의료기술이 뛰어난 것이 중요했다.

 

하지만 지금의 병의원은 경영 전략과 운영방침이 필요해졌다. 식습관과 생활환경으로 인한 아토피, 천식 등 자연적인 치유가 불가능한 질환은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해야만 완화가 가능하다. 또한 미용 목적으로 병의원을 찾는 고객들도 많다. 즉, 아픈 환자를 치료하던 과거와 달리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환경으로 변화한 것이다.

 

이 때문에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컨설팅이 필요한 것이다. 병의원은 현상황에서 갖춰야 할 경영 전략과 실행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데이터’다. 병의원에서 행해지는 모든 업무는 그 일이 필요한 이유를 갖는다. 그리고 해답은 데이터에 있다.

 

데이터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분석을 하게 되면, 찾아낸 문제점과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고, 추후 모니터링을 통해 진행사항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는 등 경영 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병의원 데이터에는 무엇이 포함돼야 할까? 먼저, 고객 수 1인당 고객 매출액, 경쟁 병의원 수 분석, 급여 및 비급여 수익 등 수익관리를 하고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 비용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출관리 영역이다.

 

지출관리 영역을 통해 병의원 규모에 따른 적정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 예산을 잡고, 그 안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또한 신규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따른 고객 성향과 요구 등을 파악해 수익 창출 전략과 서비스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한편, 하루 동안의 매출과 지출 발생의 원인, 고객 유형, 목표 달성 여부, 계획 수정 근거, 상황 판단의 예측자료 등을 포함한 일일 업무 보고서를 작성해 데이터를 축적해야 한다. 이 과정이 생략되면, 비용 대비 성과 창출에 대한 기여 정도를 파악할 수 없고, 마케팅 전략이 올바르게 실현 됐는지 파악할 수 없다.

 

많은 병의원은 데이터 관리를 위해 KPI(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적용하고 있다. KP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병의원의 조직 목표를 공감시키고 소통을 통해 원장의 요구 및 성과를 직원과 함께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병의원 경영의 기본은 데이터 관리에 있다. 데이터는 병의원의 경영 방향을 안내하며 병의원이 가진 경쟁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고객관리 및 비용관리를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직원에게 합리적인 역할 분담과 목표치를 부여한다면, 병의원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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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원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병의원 매출 경비 분석
  • 병의원 세금신고 내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