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이 원하는 목표와 병원이 원하는 목표는 일치하지 않는다​

2023-01-20

병의원의 성장과 목표 달성 여부는 매출과 직결돼 있다. 매출을 보면 어떤 서비스와 진료과목에서 매출이 발생했고,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은 어떤지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병의원은 고유의 목표관리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지만, 목표관리를 성공적으로 하는 병의원의 수는 매우 적다. 그들이 실패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세 가지다. 목표관리에 대한 인식 및 의식 부족, 관리역량 부족, 역할 및 의사결정의 부실체계로 인한 것이다.

 

수도권에서 치과를 개원중인 정 원장은 얼마 전부터 장기근속 직원 A의 행동 때문에 고민이 많다. 사실 그 고민은 내원하는 고객들로부터 직원 A에 대한 컴플레인이 들어오면서부터 시작됐다. 정 원장이 파악한 문제행동으로는 어떤 업무를 직원 B에게 지시했음에도 직원 A가 피드백을 하는 경우가 많았고, 다른 직원들은 한가한 가운데 직원 A만 바쁘게 일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기분나쁜 태도를 보이는 것도 직원 A였고, 업무의 한 부분을 담당하는 직원의 이직율이 증가한 것이었다. 정 원장은 의대 선후배 모임을 통해 장기근속직원으로 인한 문제가 병의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라는 것을 알게됐다. 뿐만 아니라 장기근속 직원의 역량이 정체되면서 병의원 조직 문화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병의원은 조직이기 때문에 개인에 의한 목표달성보다 조직의 힘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데이터를 활용해 예측하고 안정적인 병의원 운영을 기대하는 것도 좋다. 특히 목표 달성 여부보다 중요한 것은 달성 결과와 더불어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관리했는지 중요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병의원의 목표는 합리적이어야 한다. 아울러 직원들의 도전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경영 시 변수를 고려한 현실적인 목표와 전략이 필요하다. 즉, 직원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고 느끼게 하려면 병의원도 목표와 같은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 목표설정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물론 직원이 원하는 목표와 병원이 원하는 것이 일치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직원이 일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고 느끼는 동시에 병의원도 같은 목표와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만일 직원이 목표달성의 동기를 얻지 못하고 목표달성에 따른 이점을 예상할 수 없다면 병의원의 목표관리를 실현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직원 스스로 목표에 대한 이해와 업무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아울러 병의원의 상황과 목표의 특성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직원에게 목표달성에 따른 평가보상 체계를 제시해야 한다. 성과 관리를 정확하게 하려면 병의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부터 해야 한다. 특성은 내원한 고객의 데이터에서 도출할 수 있고 직원과 함께 분석할 경우, 목표관리 전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나아가 직원과 함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사업목표의 방향과 전략을 이해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직원과 관리자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공유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직원의 성과 측정 항목이나 수치를 통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병의원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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