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의 활용 ​

2022-11-11

 

의료계의 경영 환경은 몇 년 사이 급격히 변화했다. 병원의 선택진료가 전면 폐지됐고 고액 의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저소득층의 본인 부담 상한을 인하했다. 코로나19, 지하철 내 성형외과 광고 금지,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무제도가 시행되며, 병의원의 경영난은 심화됐다.

 

병의원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최소화해서 활용해야 한다. 고객 수 1인당 고객 매출액, 경쟁 병의원 수 분석, 급여 및 비급여 수익 등 수익관리를 하고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 비용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출관리가 필요하며, 병의원 규모에 따른 적정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 예산을 잡아야 한다.

 

또 신규 고객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따른 고객 성향과 요구 등을 파악해 수익 창출 전략과 서비스 전략을 세워야 한다. 아울러 하루 동안의 매출과 지출 발생의 원인, 고객 유형, 목표 달성 여부, 계획 수정 근거, 상황 판단의 예측자료 등을 포함한 일일 업무 보고서를 작성하여 병의원 경영을 수치화하고 데이터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모든 자료를 수치화하면 비용 대비 성과 창출에 대한 기여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 병의원 경영에 필요한 선택과 집중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즉,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해당 고객에게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며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집중되는 시간을 파악하여 한가한 시간대에 예약고객을 유치하고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고객 대기 시간을 줄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많은 병의원은 성과 관리를 위한 KPI(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적용하고 있다. 여기서 Key는 고객이 되어야 하며, KP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병의원의 조직 목표를 공감시키고 소통을 통해 원장의 요구 및 성과를 직원과 함께 작성해야 한다. 아울러 이를 실천할 역량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며 직원에게 합리적인 역할 분담과 목표치를 부여해야 한다.

 

정형외과를 개원중인 박 원장은 병의원의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을 세웠다. 데이터에는 어느 지역의 고객이 어떤 증상으로 내원했는지, 빈도는 얼마나 되는지, 고객이 매출에 기여하는 정도는 어떤지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 마케팅에 투자한 비용 대비 내원 고객 수와 매출 증감률 등을 파악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더욱이 데이터 활용이 인건비를 세무 목적 또는 노무 목적 외에 경영 목적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데이터가 없다면 직원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수치화할 수 없기 때문에 단순 비용으로만 처리되기 때문이다.

 

병의원 원장은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 이 때 의사결정이 가용적이고 편향적이라면 올바른 의사결정이라고 볼 수 없다. 특히 잘못된 의사결정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른다. 따라서 원장은 매순간 합리적으로 정확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것은 객관화 된 데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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