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도 시스템 경영이 필요하다​

2022-10-14

대전에서 어린이 병원을 운영하는 정 원장은 성공한 경영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정 원장은 본인의 성공 전략은 리더십에 있다고 말한다. 병원 업무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고 직원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부터 경영이 시작된다고 말한다.

 

정 원장의 병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주인의식을 강요받지 않은 상황에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근무하고 있다. 정 원장은 직원들의 근로 욕구를 높이고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여건을 제공하고,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에도 신경 쓰고 있다. 더욱이 명확한 경영 목표와 가치를 설정하고 직원들과 공유하고 있다.

 

병원을 운영이라고 하지 않고 경영이라고 하는 이유는 병원 경영 자체가 일별, 월별, 연간, 고객 분석, 고객 매출 동향 등을 분석해 얼마간의 매출을 이끌어 냈고, 분석한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경영 방향과 전략을 계획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병의원은 경영, 마케팅, 고객, 직원, 세무 및 회계 등의 자료를 수치화 하고 통계를 바탕으로 경영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 같은 경영 방식을 시스템 경영이라고 하며, 시스템 경영은 병원장의 도전과 감을 믿는 것이 아닌 숫자와 통계의 정확한 수치를 바탕으로 한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울러 지출 추이를 분석하여 올바르지 않은 비용 지출을 최소화하고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통계자료를 통해 정확하고 빠른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시스템 경영이 가진 장점이다. 경영자는 매순간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자리에 있다. 하지만 판단에 대해 확신이 부족할 때 데이터를 보고 접근한다면 조금 더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많은 병의원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계약 관리)를 운영하고 있다. CRM은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하여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를 기반으로 병의원의 신규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대한 분석에 따른 적정 비율 유지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기존 고객이나 예약 고객의 요구사항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진료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특성화시키는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이처럼 병의원 경영이 시스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상당수 병의원은 비용관리, 매출 증가 요인 분석, 성과예측 등의 분석을 소홀히 하거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병의원 경영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병의원만의 차별점과 경쟁력을 객관화할 수 있고 경영 변수에 대한 기준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병·의원의 매출, 비용분석, 수입 및 지출을 일별 또는 월별로 결산하는 기능, 시스템 세무기능, 고객 관리, 예약기능, 직원 관리 기능, 다양한 서식 기능 등 각종 통계자료를 실시간으로 한눈에 파악하여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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