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경영에 앞서 CRM 프로그램을 점검해보자​

2022-09-30

어떤 분야에서든 데이터의 활용이 중요하다. 데이터를 통해 확률을 높이는 것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됐다.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만 봐도 알 수 있다. 알고리즘을 통해 상품을 추천받고 정보를 얻는다.

 

의료 시장에서도 데이터의 역할이 크다. 병의원에서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원하는 고객의 요구와 불만, 만족도를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효율적인 병의원 경영이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담당하는 역할이 병의원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다.

 

병의원은 내원하는 모든 고객의 정보를 관리해야 한다. 진료 내용, 예약 내역, 차트 작성, 수납 관련 자료, 환자 진료 정보 등 방대한 자료가 누적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데이터는 병의원 마케팅에 중요한 소스가 된다. CRM을 통해 병의원 결산과 통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면, 병의원은 앞으로의 경영 방향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진료과목별 CRM 활용법을 살펴보자면, 외과는 치료 중심으로 내과는 예방을 중심으로 고객의 정보를 활용한다. 소규모 병의원이라면 고객정보를 관리해 홍보 또는 마케팅에 활용하여 고객 수를 늘릴 수 있다.

 

의료서비스는 직접적인 고객 경험을 통해 만족도를 파악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객관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만족 전략을 짜야 한다. 또 고객 수가 감소했다면, 어느 정도인지 수를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수치를 통한 분석으로 대응 방안과 마케팅 여부를 결정지어야 한다.

 

마케팅에서도 기존에 진행했던 게 얼마나 성과를 얻었는지 분석하는 등 낭비요인을 제거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 가령, 병의원 매출분석을 통해 고객 유입이 마케팅과 연관이 없다면 지출한 마케팅 비용이 불필요하게 나간 것이기 때문에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또 예산관리를 통해 당장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파악해 소모품 구입 비용을 줄이는 등 필요한 비용만 지출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렇듯 고객 데이터가 병의원 경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함에도 직원들이 바쁘다는 이유로 고객정보를 누락하는 경우가 많다. 고객 데이터 수는 많더라도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얻지 못하는 것이다. 결국 직원들이 CRM을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즉, 정보를 자세히 적거나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이 절실하다.

 

병의원은 내부적으로 고안한 자료 수집방법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갖춘 병의원은 소수에 불과하다. 병의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정보만 뽑아낼 수 있는 CRM 프로그램을 갖춰야 한다면 스타리치메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의 노무관리, 경영관리, 세금관리, 세무조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의 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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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원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병의원 전문위원
  • 병의원 매출 경비 분석
  • 병의원 세금신고 내용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