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효율적인 요소만 제거해도 병의원 경영이 쉽다​

2022-09-16

병의원을 ‘운영’한다고 하지 않고 ‘경영’한다고 말하는 것은 의료 행위와 관계없는 경영 전반의 서비스까지 제공하기 때문이다. 병의원은 일별, 월별, 연간으로 나눠 고객 동향을 분석할 수 있고, 시장분석을 통해 매출을 어느 정도 올릴 수 있는지 파악이 가능하다. 또 분석한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전략을 마련해 경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사업체로 볼 수 있다.

 

경기 파주에서 Y 소아청소년과를 개원중인 안 원장은 주변에서 성공한 의료인이자, 경영자로 인정받고 있다. 안 원장은 그동안 성장할 수 있던 원동력으로 ‘리더십’과 ‘데이터에 기반 한 경영’을 손에 꼽는다. 안 원장은 직원들로 하여금 병의원 업무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이끌어 냈고, 직원 간의 마찰을 막기 위해 노력했다. 또 직원들의 근로 만족도를 높이고 다른 병원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직원 복지와 성과 보상을 위한 체계를 마련했다. 병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관리 전략과 마케팅 방향을 잡고 그대로 실천하자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안 원장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직원들에게 서비스 교육을 한 것이다.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지 못한 채 친절을 가장한다면 불만족으로 인해 화가 난 고객 앞에서 웃는 태도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이 정확히 요구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는 방법을 찾고 그에 따른 대응 매뉴얼을 만든 것이다. 안 원장은 고객 입장에서 불만이 생기는 경우는 다른 고객과 차별 대우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히 구분하여 오해의 여지를 줄였다.

 

또 친절에 대한 기준을 세웠다. 직원들이 친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서비스 교육을 진행해 조직 역량을 강화한 것이 그렇다. 고객 만족을 위한 고객의 특성을 공유하고 ‘어떤 대응방식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가’에 대한 논의시간을 마련했다. 고객의 입원 및 퇴원에 대한 치료 일정을 직원 간 공유하고 질병 유형, 고객 유형, 진료 단계 등에 있어 요구되는 대응 방안과 지식, 고객 특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공유하는 등 고객 관리를 체계화해 공유하자 고객만족도가 높아졌다.

 

병의원 근로자들은 주인의식을 강요받지 않는 상황에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다. 안 원장은 직원들 개인의 성향을 파악하고 각자 잘 해 낼 수 있는 업무를 분담해줬다. 또 직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외부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는 등 직무능력 강화에 힘썼다.

 

명확한 경영 목표를 가지고 수익을 극대화 하는 전략도 마련했다. 신규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함으로써 매출 증가와 병의원 성장을 예측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지역 별 매출 분석으로 어떤 고객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비보험 매출 비중을 파악해 특정 월의 매출 중 보험 및 비보험 매출의 비중을 파악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병의원이 전개해야 할 사업의 방향을 찾을 수 있고 신규 아이템에 대한 사업 타당성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다.

 

병의원 경영의 비효율적인 요소만 제거해도 병의원 경영을 올바르게 이끌 수 있다. 아울러 매출 분석 시 신규 환자 수, 보험 매출의 비중, 회당 진료비, 경비 비율, 원장 및 직원 1인 당 매출액, 인건비 비율, 재료비, 임차료 비중, 소득율, 종업원 1인 당 부가가치, 매출액 증가율, 차입금 의존도, 마케팅 비중 등 주요 항목도 병의원 경영 전략을 세우는 데 중요한 정보를 준다. 특히 병의원의 매출, 진료 기록, 환자 현황, 내원 경로, 근로자 별 생산성 분석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려면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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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석 기업/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