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도 빅데이터 기반의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2022-09-02

빅데이터는 이제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키워드가 됐다. 최근 정부는 의료 분야에 ONID 모델을 도입하겠다고 시사했다. ONID란, 중앙정보국(CIA)·연방수사국(FBI) 등이 정보를 제대로 교류하지 않아 2001년 9·11테러를 당했다는 문제의식 하에 지난 2005년 미국서 설립된 기관이다. CIA, FBI를 비롯해 국토보안부, 해양경비정보부, 국가정찰국(NRO) 등 총 17개 정보기관을 통솔하는 최고 정보기관이다.

의 수장인 국가정보국장(DNI)는 '정보 차르'라고 불린다. ODNI는 정부 어느 부처에 속하지 않고 대통령에 직보한다. 의료분야에 ODIN이 도입되어야 하는 이유 중 핵심은 사건이 발생하면 해당 사건 단위로 산하 정보기관의 정보를 한 데 모아 대응하고, 정보(데이터)를 축적해 새로운 정책을 기획하는 데에 있다.

 

의료분야에 ONID 모델이 들어오면, 디지털플랫폼정부 제2의 팬더믹을 막는 등 의료 서비스 분야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룰 전망이다. 소규모 병의원 경영에도 빅데이터의 활용가치는 매우 크다. 병의원은 의료기술만 제공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과 같은 경영전략을 세워야 하고 꾸준한 혁신으로 서비스, 업무체계, 의료기술을 강화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해야 한다.

 

데이터가 있다면 재무관리, 고객관리, 재무관리, 마케팅에 관한 전략을 세우고 근로자의 참여를 통해 고객 관리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등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고객 수 1인당 고객 매출액, 경쟁 병의원 수 분석, 급여 및 비급여 수익 등 수익관리를 하고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 비용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출관리를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병의원의 규모에 따른 적정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 예산을 잡고 그 안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신규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따른 고객 성향과 요구 등을 파악해 수익 창출 전략과 서비스 전략을 마련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현재 많은 병의원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계약 관리)를 운영하고 있다. CRM은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하여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할 것인지,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비율을 어떻게 할지,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고객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진료시간과 진료과목을 어떻게 차별화를 둘 것인지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또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고객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집중되는 시간을 파악하여 한가한 시간대에 예약고객을 유치하고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고객 대기 시간을 줄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병의원은 고객, 매출, 수익, 비용, 지출, 직원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객관적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사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한편, 비급여 진료 항목이 줄어들고 경쟁 병의원이 증가하는 사회 환경은 병의원 경영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진료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다.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진료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특성화시키는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그렇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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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찬우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