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분석 자료로 진료서비스 장단점 파악한다​

2022-08-12

병의원은 의료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영리조직이다. 과거에는 수준 높은 진료기술과 첨단 의료장비만 있으면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고객만족도를 높여야 운영이 원활하다.

 

더욱이 병의원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 중 하나는 정확한 매출과 지출 비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단순히 매출과 지출을 계산하는 것보다 먼저 파악해야 하는 것은 높은 이익을 낼 수 있는 항목이다.

 

이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숫자’로 경영분석을 해야 한다. 병의원은 데이터를 통해 전략과 실천항목, 성과 측정이 가능하다. 고객 방문 시간대, 이용 서비스, 고객 1인당 매출액, 이용 불만사항 등 고객 데이터를 숫자로 만드는 것이다. 이 통계에는 항목별 비용추이, 근로자의 성과창출 대비 인건비 현황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해당 자료를 통해 병의원의 자금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마케팅에 관한 전략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근로자의 참여를 통해 고객관리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을 숫자에서 찾아야 한다. 즉, 매출 및 지출분석을 통해 낭비를 없애고 전략적인 비용 체계를 갖춰야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매출 분석을 통해 추이를 확인하고,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경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어떤 진료과목과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하며,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지,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해당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병의원의 매출을 분석할 때에는 시계열적 분석 방법을 사용한다. 매출을 시간에 따라 정리하며,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1년간의 매출 흐름을 볼 수 있으며, 향후 매출 추이와 함께 특정 기간에 대한 매출을 예상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객단가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이는 해당 월의 매출을 그 월에 방문한 전체 고객수로 나누어 환자 1인 당 매출을 계산하는 것으로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또 신규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함으로써 매출 증가와 병의원 성장을 예측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 별 매출 분석으로 어떤 고객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비보험 매출 비중을 파악해 특정 월의 매출 중 보험 및 비보험 매출의 비중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병의원이 전개해야 할 사업의 방향을 찾을 수 있고 신규 아이템에 대한 사업 타당성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아울러 매출 분석 시 신규 환자 수, 보험 매출의 비중, 회당 진료비, 경비 비율, 원장 및 직원 1인 당 매출액, 인건비 비율, 재료비, 임차료 비중, 소득율, 종업원 1인 당 부가가치, 매출액 증가율, 차입금 의존도, 마케팅 비중 등 주요 항목도 병의원 경영 전략을 세우는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다.

 

이처럼 매출 분석 자료를 근거로 진료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고객 응대 방안을 마련해 마케팅을 한다면 예상보다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병의원 경영은 비효율적인 요소만 제거해도 병의원 경영을 올바르게 이끌 수 있다. 병의원의 매출, 진료 기록, 환자 현황, 내원 경로, 근로자 별 생산성 분석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려면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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