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이상 병의원 직원관리 매뉴얼​

2022-07-15

병의원에서 직원의 평가와 보상은 고객 창출을 목표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병의원을 성장시키는 데 있어 직원의 개인 역량과 직업의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원장은 직원이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직원 평가의 기준을 만들고 적절한 보상체계를 통해 직원의 목표 의식을 고취시키고 직무 역량을 높이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

 

직무를 수행할 사람을 확보하는 방법, 업무를 분담해 성과를 내는 방법 등을 고민하는 것 만큼 입사 첫날 계약서를 작성하고 근로자에게 교부하는 것, 임금명세서를 배부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도 지켜야 한다. 또 조직 내에 건전하고 올바른 목표와 비전이 있어야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대전에서 Y산부인과를 개원중인 김 원장은 그동안 직원들이 업무적인 성과와 역량을 발휘해준 덕분에 꾸준히 고객을 창출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다. 특히 직원 모두가 고객에게 친절하다는 소문이 나서 내원고객이 증가하기도 했다. 이에 김 원장은 직원에게 보상하기 위해 나름의 기준을 만들게 되었다.

 

김 원장은 병의원 구성원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웠다. 이 과정에서 고참직원과 신입직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개원 이후부터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직원의 역할, 업무수행 내용, 개인의 역량 등 자료를 수치화하고 평가기준에 대한 실행 수준의 적합성을 고려해 객관적 지표를 만드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또 개원 때부터 함께 일했던 직원들이 기득권을 행사해 다른 직원들의 성과에 관여하는 등 다른 직원의 업무 만족도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객관적인 평가지침을 만들고 직원 사이에 상하 구조를 없앨 방법을 고안했다.

 

특히 경력 별로 하는 일을 구분짓지 않고 업무 내용에 가장 적합한 사람에게 일을 배분해줬다. 또 직원 간의 경쟁이 아닌 개인의 역량을 평가하는 지침을 만들어 경쟁구도를 없앴다. 아울러 사람마다 슬럼프가 있고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업무 능력이 저하되는 시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적정수준으로 관리하며, 평가와 보상 기준을 주기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한 지침을 세웠다.

 

훈련과 교육을 통해 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평가와 보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동기를 제고 시키기 위해 직원의 행동이나 업무 상황별로 코칭하여 개인의 역량을 개발 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했다. 이밖에 상호 간에 동의를 이끌어 내며 자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필요여건을 뒷바침 해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효율적인 직원 관리를 위해서는 복리후생에도 신경 써야 한다. 5인 이상의 병의원에서 일 8시간, 주 40시간을 근무하는 직원이 초과근무를 하면 연장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그리고 주 40시간 이상 고정 연장근로가 발생하는 경우, 포괄임금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연장수당 신고는 대부분 근로자가 근무일지를 입증해야 하는데, 병의원은 일정이 공개돼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더욱이 5인 이상 병의원은 1년 미만 직원에게도 연차휴가를 지급해야 한다. 1년간 8할 이상 출근 시 연차 15일(1년 미만 직원은 1개월 개근 시 1일)을 부여해야 한다. 올해 1월부터 5인을 넘긴 경우, 연말까지 1년간 직원수를 유지해야 연차 15개를 부여할 수 있다.

 

이처럼 병의원 직원 관리는 근로기준법을 기반으로 병의원 상황에 맞춘 설계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 형사처벌 등의 불가피한 분쟁에 휘말릴 수 있고 직원의 특성과 맞지 않는 관리 체계는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우리 병의원에 가장 알맞은 시스템을 고안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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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전화 : 02-6969-8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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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석 기업/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