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병의원만이 가진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2022-05-20

병의원은 진료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영을 유지할 수 없는 영리 기관이자 의료기관이다. 대부분의 병의원은 광고나 마케팅을 통해 신규고객을 유치한다. 일부 병의원장은 대중매체에 출연하여 의료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병의원을 홍보하기도 한다.

 

이처럼 병의원은 진료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꾸준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영 전략이 필요한 사업체이다. 병의원장은 사회의 변화와 정책 변경에 따른 경영에 대한 인식과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졌다. 그렇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경영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에 중국 고객이 우리나라 병의원을 대폭적으로 이용하던 시기가 있었다. 병의원들은 중국 고객을 확보하려는 마케팅을 펼치고 해외진출 사업까지 적극적으로 나서기도 했다. 중국 고객이 한국 병의원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뛰어난 의료수준도 있지만, 병의원 경영 전략에 있다.

 

한국 병의원이 가진 고객 확보 역량, 차별화 된 의료서비스, 서비스의 실현능력, 근로자의 경쟁력 유지 등 병의원의 종합적인 경영 능력을 벤치마킹해 중국시장을 점유할 것이라는 전략이 내재되어 있던 것이다. 해외 진출 사업이 무산된 병의원의 경우, 중국보다 높은 의료수준과 설비를 갖췄지만 경영 능력이 부실하여 관심 받지 못했던 것이다.

 

한국의 의료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있다. 그럼에도 폐원하는 병의원이 늘어난다는 것은 경영 전략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병의원은 엄연한 사업체로서 기업과 같은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끊임없는 혁신과 의료 서비스, 의료 기술, 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다른 병의원과 차별을 둬야 한다.

 

다시 말해 조직관리, 고객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등에 관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근로자의 참여 아래 고객 관리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실천을 통한 고객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또 매출과 지출을 분석해 낭비를 줄이고 비용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또 병의원 규모와 상관없이 연초마다 명확한 사업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올해 매출은 작년 대비 120% 증가, 비용은 10% 감소와 같은 명확한 목표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계획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경영 환경을 분석하고 점검해야 한다. 일일 업무보고, 월별 결산서 등을 검토하고 종합적인 통계자료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병의원의 통계자료는 대부분 고객 수, 고객 1인당 발생매출, 항목별 비용 추이, 근로자의 성과창출 대비 인건비 현황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자료를 통해 병의원의 비용을 전략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간, 월간 주요 활동 리스트를 만들고 진행사항을 체크하는 것도 좋다. 직원들과 모여 달성한 것을 보여주고 문제점은 없는지 서로 확인해보는 것이다.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목표가 거창할 필요는 없다. ‘고객에게 하루 한번 감사인사 받기’ 등과 같은 간단한 목표를 가지고 실행한다면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만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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