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가 병의원의 경쟁력이다​

2022-05-13

 

최근 경영상의 이유로 폐업하는 병의원이 많다. 고객수의 감소, 의사와 간호사 등의 인력 확보 어려움으로 인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으며, 현장에서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진료 분야의 다양화, 수익성 개선을 위한 사업의 다각화 모색, 적정수가 개선과 세제지원 혜택 등 여러 가지 대응방안을 찾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의료계의 경영 환경을 개선해줄 의지가 없어 보인다. 병원의 선택 진료가 전면 폐지되었고 고액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저소득층의 본인 부담 상한을 인하했다. 또 올해 최저임금은 시간당 9,160원으로 확정됐다. 보건 의료계에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병의원은 의료기술만 제공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엄연한 사업체로 기업과 같은 경영전략을 세워야 하고 꾸준한 혁신으로 서비스, 업무체계, 의료기술을 강화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해야 한다. 재무관리, 고객관리, 재무관리, 마케팅에 관한 전략을 세우고 근로자의 참여를 통해 고객 관리 아이디어를 모색해야 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 및 지출 분석을 통해 낭비를 없애는 등 전략적인 비용 체계를 갖춰야 한다.

 

또 고객 수 1인당 고객 매출액, 경쟁 병의원 수 분석, 급여 및 비급여 수익 등 수익관리를 하고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 비용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출관리를 해야 한다. 이를 통해 병의원의 규모에 따른 적정 인건비, 재료비, 임대료 등 예산을 잡고 그 안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규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따른 고객 성향과 요구 등을 파악해 수익 창출 전략과 서비스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 많은 병의원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계약 관리)를 운영하고 있다. CRM은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하여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를 기반으로 병의원의 신규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대한 분석에 따른 적정 비율 유지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기존 고객이나 예약 고객을 더 확보할 수 있는 요구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진료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특성화시키는 전략을 실행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고객 니즈를 분석하여 어떤 고객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해당 고객에게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또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고객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집중되는 시간을 파악하여 한가한 시간대에 예약고객을 유치하고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고객 대기 시간을 줄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병의원은 성과관리를 위해 KPI(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적용하고 있다. 그리고 Key는 고객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KP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병의원의 조직 목표를 공감시키고 소통을 통해 원장의 요구 및 성과를 직원과 함께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이를 실천할 역량이 중요하고 직원에게 합리적인 역할 분담과 목표치를 부여할 수 있는 사실과 객관적 평가를 통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병의원은 고객, 매출, 수익, 비용, 지출, 직원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객관적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사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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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석 기업/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