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병의원 매출 분석이 필수다​

2022-03-04

 

지금의 병의원은 무한한 경쟁 속에 놓여있다. 신축 건물마다 병의원 입점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고 아파트 단지마다 1개 이상의 병의원이 있다. 우리나라의 의료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현재의 병의원은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개원하는 병의원 수는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환자의 수는 한정적이기에 폐업하는 병의원도 많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것도 문제다. 바이러스가 발병하기 시작한 2020년 2월부터 외래환자가 감소했고 개진의사 및 간호사 고용, 장비 구매와 같은 비용이 발생하며 경영상태가 더 악화되었다.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과 현금영수증 의무발급제도, 미용목적 수술에 대한 부가가치세 과세, 성실신고 확인제도 확대, 업무용 승용차 비용규제, 소득세율 인상 등의 이슈로 세무관리가 중요해졌고 9,160원의 최저임금 인상, 선택 진료 폐지, 포괄임금제 규제 등 정책 변화는 병의원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즉, 불필요한 세금 및 비용 발생부분을 최소화하고 차별화된 의료서비스, 서비스의 실현능력, 근로자의 경쟁력 유지 등의 강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또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계획의 진행여부와 실행과정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아울러 매출 분석을 통해 추이를 확인하고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에 근거한 경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어떤 진료과목과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하며,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지,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해당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병의원의 매출을 분석할 때에는 시계열적 분석 방법을 사용한다. 매출을 시간에 따라 정리하며,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1년간의 매출 흐름을 볼 수 있으며 향후 매출 추이와 함께 특정 기간에 대한 매출을 예상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객단가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이는 해당 월의 매출을 그 월에 방문한 전체 고객수로 나누어 환자 1인 당 매출을 계산하는 것으로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또 신규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함으로써 매출 증가와 병의원 성장을 예측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 별 매출 분석으로 어떤 고객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비보험 매출 비중을 파악해 특정 월의 매출 중 보험 및 비보험 매출의 비중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병의원이 전개해야 할 사업의 방향을 찾을 수 있고 신규 아이템에 대한 사업 타당성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매출 분석 자료를 근거로 진료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고객 응대 방안을 마련해 마케팅을 한다면 예상보다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를 토대로 병의원 경영 전략과 방향에 대한 오류를 바로잡을 수도 있다. 만일 고객 대부분이 직장인임에도 불구하고 주부와 학생을 대상으로 마케팅에 집중했다면 신규 고객 창출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또 연령이 높은 고객이 주로 내원하고 있음에도 블로그, 카카오톡 등의 홍보에 집중했다면 마케팅 효과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병의원 경영의 비효율적인 요소만 제거해도 병의원 경영을 올바르게 이끌 수 있다. 아울러 매출 분석 시 신규 환자 수, 보험 매출의 비중, 회당 진료비, 경비 비율, 원장 및 직원 1인 당 매출액, 인건비 비율, 재료비, 임차료 비중, 소득율, 종업원 1인 당 부가가치, 매출액 증가율, 차입금 의존도, 마케팅 비중 등 주요 항목도 병의원 경영 전략을 세우는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 스타리치 메디

스타리치 메디는 병의원의 노무·경영·세금 관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 운영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 고객 관리와 경영 관리를 통해 매입출을 통계분석하여 다각화된 자료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인 병의원 경영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안내전화 : 02-6969-8909

소개 페이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