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직원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

2022-02-03

수도권에서 치과를 개원중인 이 원장은 최근 장기근속 직원으로 인한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장기근속 직원의 역량이 정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병의원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장기근속 직원은 다른 직원들과의 소통이 부족했으며, 자신의 방식을 고수하기 때문에 직원들과의 마찰이 잦아져 견디지 못하고 퇴사한 직원도 있었습니다.

 

장기근속 직원의 대부분은 병의원 개원 초기부터 함께 일하며 병의원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입니다. 장기근속 직원은 병의원 진료 준비부터 고객과의 관계 맺음, 급여 청구, 거래처 관리 등 거의 모든 병의원 업무를 오랫동안 처리해 왔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보다 병의원 운영을 잘 알며, 새로운 직원에게 있어 장기근속 직원은 업무의 기준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즉, 장기근속 직원은 모든 업무가 본래 자신으로부터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원장이 다른 직원에게 지시한 업무가 있을 때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이 나서서 업무를 처리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새로운 직원이 낸 아이디어가 훨씬 좋더라도 장기근속 직원의 습관대로 업무가 마무리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새로운 직원은 업무 의욕과 동기를 잃게 되고 기존의 관습대로 조직 문화가 고착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은 병의원의 퇴사율을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병의원에 대한 비전이 없어 자신이 성장할 수 없다고 판단할 수 있고 조직문화와 자신이 맞지 않다고 느끼기 때문에 퇴사를 결정짓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원장과 장기근속 직원에 의해 만들어진 조직문화는 바뀌지 않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는 미래지향적인 경영 환경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조직은 공통의 목표와 비전이 있을 때 직원들의 역량이 발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원장은 직원들이 업무에 대한 목표와 비전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직원 관리의 시작입니다.

 

또한 노동에 대한 대가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보상체계를 마련해야 하며, 직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고객 만족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병의원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원장과 직원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개원 이후부터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직원의 역할, 업무 수행 내용, 역량 등의 자료를 수치화하고 평가 기준에 대한 실행 수준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객관적 지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원장과 직원이 충분하게 소통하여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훈련과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평가하여 보상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근로의욕을 상기시키고 직원의 행동이나 업무를 상황별로 코칭 하는 등 개인의 역량을 키워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통계에 의한 성과 평가 및 보상 체계를 만드는 과정에서 개인과 조직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수입 지출의 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고 목표 달성을 위한 참여와 협조의 중요성을 인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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