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의 목표에 따라 직원의 역량이 달라진다​

2021-07-26

병의원장에게 전달받은 사업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직원은 몇 명이나 될까요? 병의원뿐만 아니라 모든 관리자가 어려워하는 것이 직원을 잘 관리하는 것이지만 병의원은 직접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 업종에 해당하기에 직원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병의원은 직원의 성장 동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원이 이루고 싶어하는 목표와 병원이 원하는 것을 일치시키는 것은 어렵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직원이 일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고 느끼며, 병의원도 목표와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간다는 느낌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직원이 목표달성의 동기를 얻지 못하고 목표달성에 따른 이점을 예상할 수 없다면 병의원의 목표관리를 실현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직원 스스로 목표에 대한 이해와 업무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관리자의 역할입니다. 병의원의 상황과 목표의 특성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직원에게 목표달성에 따른 평가보상 체계를 제시해야 합니다.

 

즉, 성과 관리는 조직의 역량을 전략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며 개인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직원의 만족도와 역량이 고객의 만족도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성과 관리를 정확하게 하려면 병의원의 특성치를 찾는 것에서부터 비롯되어야 합니다. 특성치는 내원한 고객의 데이터에서 도출할 수 있고 직원과 함께 분석할 경우, 목표관리 전략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직원과 함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사업목표의 방향과 전략을 이해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원과 관리자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공유해야 합니다. 아울러 직원의 성과 측정 항목이나 수치를 통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병의원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를 통해 직원은 자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고안할 수 있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병원장, 직원, 고객 간의 소통 목적을 정확히 인식하여 상호 신뢰하며 유대적인 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직원이 일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고 느끼며, 병의원도 목표와 같은 방향성을 가지는 데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직원별 생산성과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무관리, 노무관리, 경영관리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구분된 카테고리와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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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찬우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