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개원, 불화 없이 진행하려면?​

2021-06-29

한국은 의약분업 이후, 공동개원 병의원 수가 증가했습니다. 병의원 내의 분업과 협업은 긴밀해지고 있으며, 진료 시설이나 진료 보수 등 청구 업무를 공동으로 운영하여 비용을 낮추고 경영 효율성을 높인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의 의료시장의 변화를 보면 1세대 단독 개원, 2세대 동일 건물에 동일 진료과목의 병의원이 독립 형태로 개원, 3세대 동일 건물에 검사와 관리를 공동 이용하는 복수의 병원이 개원, 4세대 메디컬 신축 건물에 동시 입주 및 공동 마케팅 등 긴밀한 제휴 관계 구축, 5세대는 4세대의 특성과 함께 대형 병원과의 개방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고객들은 의사의 전문성과 의료기술도 중요하지만 외형적으로 규모가 크고 첨단 의료기기와 고급 인테리어를 갖춘 병의원을 선호합니다. 그렇다 보니 단독으로 개원하는 경우 규모가 작고 상대적으로 영세할 수 있어 고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혼자서는 초기 투자비용을 감당하기 어렵고 병의원 간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병의원 자체를 브랜드화시키는 게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욱이 의료기술을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 공동개원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고 다양하게 진료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근래에는 새로운 형태의 공동 경영이 수익 창출의 새로운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동개원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보통 개원 후 3년이 지나면 매너리즘에 빠지게 되고 초기의 열정이 식고 사업 방향이 모호해지는 시기가 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업자와 갈등이 심화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갈등은 직원 활용, 의료기기 이용, 각종 청구 문제, 의료수가, 동료 의사와의 시각 차이 등에서 비롯되며, 의사결정 단계에서의 불화나 리더십 등이 공동 경영 체제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동개원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공동 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책임감 있게 경영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구성원들끼리 소통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즉, 불필요한 것은 최대한 거르고 필요한 핵심 전략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경영 점검을 통해 병의원 성장성을 분석하고 의료시장의 흐름에 맞춰 목표와 방향성을 재정비해야 합니다.

 

아울러 공동개원한 병의원을 잘 경영할 수 있도록 모든 운영 현황을 수치화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병의원 경영 변수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약점을 강점으로 만들고 정확한 수치를 통해 논의하여 병원장들의 이견을 좁히고 현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등 경영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공동개원을 하며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러나 사소한 오해와 불만이 쌓여 병의원이 잘 운영되고 있음에도 어긋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동 계약서를 작성하여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해야 합니다.

 

공동 계약서에는 개원 후 적자 또는 흑자 시 손익 분배 사항을 정확하게 기입해야 하고 각자 수익에 대한 평가와 정확한 분배 사항을 기입해야 합니다. 또한 서로 헤어졌을 때 단계적인 정리를 할 수 있도록 정해야 하고 동업 계약이 해제되는 사항, 위반사항 등을 정확하게 명시해야 하는 등 금전적인 문제와 분쟁을 방지할 수 있는 조항이 필요합니다.

 

공동개원을 하며 계약사항을 치밀하고 정확하게 정하고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서로 헤어지는 것보다 함께 오랫동안 동업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서로 해야 할 일과 수익의 분배를 정확하게 해주면 갈등을 방지할 수 있고 갈등이 발생하더라도 계약으로 인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동 경영 체계를 마련하여 운영한다면 경영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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