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이 꼭 알아야 할 목표 관리 역량과 노하우​

2021-06-08

경기도에서 치과를 개원 중인 박 원장은 최근 고민에 빠졌습니다. 주변에 경쟁 치과가 개원하자 고객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에 박 원장은 더욱 체계적인 경영 전략을 마련하고 직원을 충원하고 역량을 끌어올릴 것을 다짐했습니다. 박 원장은 KIP(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적용하는 한편, 평가보상체계를 만들었습니다.

 

KIP는 직원에게 업무를 명시하고 수행실적을 지표로 만들어 스스로 관리하여 성과 관리에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병의원에서 직원 관리를 위해 활용하고 있으며 객관적인 자료가 바탕이 되기 때문에 직원의 부족한 업무를 공감하고 의논할 수 있습니다.

 

물론 KIP를 바로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직원이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계획하고 있다면 대부분 직원이 부적격으로 오인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직원 간의 경쟁을 과열시킬 수 있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동기부여의 수단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직원과의 소통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여겨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과의 소통입니다. 병의원의 목표에서 직원의 위치와 역할을 알게 해주고 개인의 힘이 아닌 조직의 힘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소통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소통 채널이 필요한데 어떻게 소통을 활용하는가에 따라 건전하고 목표 지향적이며, 직원들의 참여가 왕성해지는 병의원만의 문화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평가보상체계를 마련해 개인의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줘야 합니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성과측정과 보상체계를 마련하여 조직의 역량을 집중시켜야 합니다. 앞서 말했던 성과 관리는 개인의 업적을 평가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성과 관리는 모든 직원이 인정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너무 빨리 KIP를 적용하는 경우, 직원들이 동기를 상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KIP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직원의 역량을 강화시킬 지원, 코칭, 교육이 필요합니다. 직원은 목표 달성의 의지가 있어야 하고 현재 자신의 역량 파악에 따른 개발 역량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병의원은 조직이기 때문에 조직의 힘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예측을 통한 안정적인 경영이 필요하며, 목표의 달성 결과보다 중요한 것이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를 분리해서 생각하고 있는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아울러 목표 관리 역량과 노하우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등의 여부를 파악해 병원장부터 신입 직원까지 목표 관리에 대한 의식을 강화하고 조직의 목표 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직원 역할 조정 및 결정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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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석 기업/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 前)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