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에 빠진 병의원이라면 반드시 매출 분석을 해야 한다​

2021-06-01

병의원의 매출 증감은 병의원의 성장 여부와 당초 계획한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지표가 됩니다. 원장은 어떤 진료과목과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했으며, 매출을 발생시킨 주요 고객은 누구인지,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그 원인이 무엇인지 등을 매출 분석을 통해 파악하게 됩니다.

 

현재 병의원은 무한 경쟁 속에 있으며, 개원하는 병의원보다 폐원하는 병의원 수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절대 인구의 감소,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 인건비와 임대료, 소모품 원가 인상과 갈수록 늘어가는 세금은 병의원의 경영 실적을 악화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꼭 실행해야 할 경영 전략은 병의원의 매출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병의원 매출 추이를 통해 증가 및 감소폭을 확인하고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에 근거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즉 어떤 진료과목과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하며,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지,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해당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병의원의 매출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시간의 순서대로 정리하는 시계열적 분석이 있습니다. 주 단위, 월 단위의 분석이 일반적이며 일 년간의 매출 흐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향후 매출 추이를 예상할 수 있고 특정 기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객단가 분석입니다. 해당 월 매출을 그 월에 방문한 전체 고객 수로 나누어 환자 1인당 매출을 계산하는 것으로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보험 매출 비중을 통해 미래 병의원이 전개해야 할 사업 방향의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병의원은 신규 환자의 매출 분석을 통해 신규 환자로부터 창출된 매출 비중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출 증가와 성장을 예측할 수 있지만, 신규 환자가 많다고 경영 효율성이 높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병의원은 특성상 지역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자리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지역별 매출 비중을 파악해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고 진료 서비스의 장단점, 고객 니즈를 반영한 마케팅, 고객 불만족에 대한 대응방안 등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매출 분석은 병의원의 경영 방향, 생산성, 효율성, 저해요인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매출 분석을 할 때에는 신규 환자 수, 1회 진료비, 보험 매출 비중, 경비 비율, 인건비 비율, 재료비, 임차료 비중, 직원 1인당 부가가치, 매출액 증가율, 차입금 의존도, 마케팅 비용 및 비중 등의 주요 항목을 포함해서 읽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같은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원장은 병의원 경영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매출 분석은 단순히 병의원의 경영 흐름을 보는 자료가 아니라 경영에 필요한 객관적 근거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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