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의 경영 오류를 바로잡는 매출 분석​

2020-08-24

현재 병의원은 경영을 배제하고서는 생존하고 성장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병원장이 경영 전략을 벤치마킹하고 경영 자질과 능력을 키우기 위해 부지런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병원장은 경영자이기 전에 의사이기 때문에 경영자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의료 수준을 높이고 전문의로서 최고가 되고 싶은 열망이 있다면 의학 공부, 세미나 참여, 논문 발표 등에 집중해야 하는데 전문적으로 경영에만 몰두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병의원 경영 현황을 데이터화하여 확인하며 경영은 전문가를 통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병의원은 일정 비율의 인력과 비용을 투자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예측할 수 있으며, 기회와 위협요인 분석을 통해 병의원이 어떤 위험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여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울러 현재의 매출, 수익을 예상할 수 있는 것이 병원의 경영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고 불필요한 지출과 노력을 낭비하지 않아 계획한 목표에 다가가는데 한결 수월할 수 있습니다. 매출 분석은 일반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계열적 분석을 사용합니다. 이는 주간, 월간 등의 단위 분석으로 활용하며 향후 매출 추이를 예상하거나 특정 기간의 매출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월 매출을 방문한 고객 수로 나누어 환자 1명당 매출을 계산하여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객단가 분석이 있습니다. 아울러 특정 월의 매출 중 보험 및 비보험 매출의 비중을 분석함으로써 병·의원이 나아가야 할 신규 아이템에 대한 사업 방향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한편 지역별 매출 분석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주요 고객층을 파악해야 하고 매출 분석을 통해 진료서비스의 강점 및 약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대응방안, 마케팅 실행 등에 대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처럼 병의원 매출 분석은 경영에 대한 방향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는 길잡이가 됩니다. 이는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비중 및 객단가 분석을 통해 신규 고객을 어느 정도 늘려야 하는지, 기존 고객을 통한 매출을 얼마나 증가시켜야 할지를 결정하게 하며 병의원의 자금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매출 분석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신규 환자 수, 1회당 진료비, 보험매출 비중, 원장과 직원의 1인당 매출액, 인건비 비율, 재료비, 임차료 비중, 소득률,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 차입금 의존도, 마케팅 비중 등 여러 항목을 포함해 판단해야 합니다.

 

이처럼 병의원 경영이 시스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상당수 병의원은 비용관리, 매출 증가 요인 분석, 성과예측 등의 분석을 소홀히 하거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국 체계적인 경영을 하지 않고 있으며 병의원의 문제점, 고객 관리, 전략적인 마케팅, 매출 및 지출관리 등의 최소한의 관리에 소홀하고 있으며 매출 부진의 이유를 경기침체, 사회 현상 속에서 찾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병의원 경영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병의원만의 차별점과 경쟁력을 객관화할 수 있고 경영 변수에 대한 기준을 체계화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병·의원의 매출, 비용분석, 수입 및 지출을 일별 또는 월별로 결산하는 기능, 시스템 세무기능, 고객 관리, 예약기능, 직원 관리 기능, 다양한 서식 기능 등 각종 통계자료를 실시간으로 한눈에 파악하여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의 노무관리, 경영관리, 세금관리, 세무조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의 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황상현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