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경영의 성공과 실패, 데이터 활용에 달려있다​

2020-05-21

경영자는 매순간 선택과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따라서 리더인 병원장의 결단력이 필요합니다. 리더가 결단을 내리지 못하면 직원들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리더의 우유부단함이 반복될 때 직원은 스스로 실천하는 능력을 잃게 됩니다.

 

리더는 구성원 각자를 하나로 모아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더욱이 하나로 합쳐주는 것을 넘어 구성원 개인이 가진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게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병의원의 경우, 리더인 병원장의 노력 여하에 따라 예약 환자가 줄을 잇는 병원이 될 수도 있고 당장에 폐원을 해야될 수도 있을 만큼 경영난에 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의 병의원은 의료기술이 좋으면 꾸준히 환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병의원은 고품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끊임없이 혁신해야 합니다.

 

병의원은 늘 개선과 혁신이 필요합니다.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여러 유형의 고객 불만을 수용하고 대응하여 서비스 능력을 키우고 우리 병의원만의 노하우를 쌓아야 합니다.

 

고객 1명을 내원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은 대개 예약의 어려움, 접수의 복잡함, 긴 대기시간, 내원의 불편함 등이 있습니다.

 

특히 의사, 직원과의 소통은 고객이 병원을 이용하는 데 가장 큰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에 의사, 직원과의 소통에 어려움이 없으며 병의원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는 등 우리 병의원만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오픈 시간 전부터 병의원에 내원하는 고객이 많음에도 접수 업무를 맡은 직원이 한 명뿐이라면 고객의 불만이 늘어날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직원이 역할을 분담해줄 수 있어야하며 고객 편의를 증진하는 데 주저하지 않아야 합니다.

 

병의원의 직원은 목표와 자신의 역할 및 책임을 명확히 해주는 조직도가 필요하며 그들만의 소통 체계를 만들어 업무 효율을 높여야 합니다. 규모가 적은 병의원의 경우 단순한 소통 채널만으로 직원 역할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고 창조적인 역할의 조직도를 통해 탄력적인 소통 체계를 갖출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성과를 평가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통한 직원들의 성과 창출과 목표 의식을 높여줄 수 있어 병의원 구성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병의원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전년도, 전분기, 전월의 매출 기록을 통해 그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 달, 다음 분기, 내년을 준비할 수 있는 선견지명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병의원장은 경영 데이터를 통해 정확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 실시간으로 병의원 통계를 구축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생산성과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는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의 노무관리, 경영관리, 세금관리, 세무조사, 자산평가 분야에서 병의원의 상황과 원장의 니즈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황상현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