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매출 높이려면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하라​

2020-02-20

천안에서 피부과를 운영하는 전 원장은 지난 1년간 매출이 꾸준히 하락하자 동문 모임, 병의원 경영 스터디 등 여러 모임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경기가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전 원장이 원하는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의료 분야는 특수성이 있지만 서비스업에 포함되며 병의원은 분명한 사업체입니다. 따라서 병의원은 경영해야하며 고객 창출과 매출 증대를 위해서는 경영학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병의원 경영에서 알아야 할 것은 첫째, 투입한 것보다 많은 생산성을 내고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경영은 자금, 인력, 시간 등의 투입 요소보다 많은 산출량을 내야 합니다. 특히 무한정으로 투입할 수 없기 때문에 부족한 투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만일 병의원 매출 증대를 위해 마케팅을 해야 한다면 정확한 수치의 목표를 설정하고 마케팅 실행 전 정확한 매출 분석을 통해 매출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시점이나 주기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마케팅 시기를 정할 수 있으며 고객 분석을 통해 어떤 고객층을 타겟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정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비용 산정 시에도 어느 정도의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지, 마케팅 비용 대비 어느 정도의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둘째, 어느 부분에서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병의원이 마케팅에 실패하는 이유는 불특정 고객 다수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다른 병의원에서 하는 지하철 광고, 버스광고, SNS, 카페, 블로그 등 모든 마케팅 수단을 우후죽순으로 활용하고 막대한 비용을 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출 분석을 통해 어느 고객으로부터 매출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했다면 마케팅 타겟을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매출 분석을 통해 실제적인 방안을 찾고 실천해야 합니다. 매출 분석과 통계자료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고객의 기본 정보는 시스템이 없더라도 이미 가지고 있는 부분이며, 이 데이터 분석만으로도 병의원 매출이 증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이 병의원마다 월별, 분기별, 연도별 손익결산서를 분석한다면 고객 창출과 매출 증대를 위한 전략을 고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고객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직원에게 요구하는 역량, 업무를 구체화하고 경영 목표를 공유하는 것을 통해 매출 증대 방안을 세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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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범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