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을 경영 시 필요한 직원 관리 매뉴얼​

2019-12-23

 

보통 사람들은 미래를 위해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합니다. 이는 비전과 목표라고 할 수 있으며, 조직 내에도 건전하고 올바른 비전과 목표가 있어야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를 가장 잘 이끌 수 있는 것은 리더입니다. 병의원의 원장은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목표와 비전을 새롭게 만들어주는 것부터 직원 관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노동에 대한 대가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직원들이 제안한 업무 개선 방법과 고객 만족의 아이디어가 병의원의 목표가 될 수 있는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달성을 통해 직무에 대한 의지를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대전의 P여성의원은 연봉협상 시기가 돌아올 때마다 직원들의 심각한 동기 저하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시기와 질투의 대상이 되었고 이를 버티지 못하여 이탈하는 직원도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같은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평가와 합리적인 보상 기준이 필요합니다. 병원장과 직원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때 고참 직원과 신입 직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원 이후부터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직원의 역할, 업무 수행 내용, 역량 등의 자료를 수치화하고 평가 기준에 대한 실행 수준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객관적 지표를 만들어야 하며, 이를 통해 직원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한 조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병원장 또한 직원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유능한 직원이라도 항상 목표를 달성하고 매번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사람마다 슬럼프가 있고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업무 능력이 저하되는 시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적정수준으로 관리하고 평가와 보상 기준을 주기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훈련과 교육을 통해 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평가와 보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동기를 꾸준히 제고시키고 직원의 행동이나 업무 상황별로 코칭하여 개인의 역량을 개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상호 간에 동의를 이끌어내며 자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필요여건을 만들어주고 직원이 활용할 수 있는 핵심 자원을 인식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는 통계에 의한 성과 평가 및 보상 체계를 만드는 과정에서 개인과 조직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으며 수입 지출의 효율성을 분석할 수 있고 목표 달성을 위한 참여와 협조의 중요성을 인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범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