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의 성공전략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2019-12-03

 

 

경기 파주에서 어린이 병원을 운영하는 강 원장은 주변에서 성공한 경영인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강 원장은 자신의 성공 전략이 리더십에서 비롯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강 원장은 자신의 리더십은 직원들로 하여금 병의원 업무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직원을 통해 개선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결국 직원들은 주인의식을 강요받지 않는 상황에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것입이다. 이에 강 원장은 직원의 일을 도와주며 맡은 일에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주고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병원장은 권한을 위임하고 높은 업무 처리 결과를 얻는 등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강 원장은 명확한 경영 목표를 가지고 수익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병의원을 ‘운영’이라고 하지 않고 ‘경영’이라고 하는 이유는 병의원 경영 자체가 일별, 월별, 연간, 고객 분석, 고객 매출 동향 등을 분석해 얼마간의 매출을 올렸는지를 파악하고 분석한 통계자료를 통해 계획과 전략을 수립해 경영하기 때문입니다.

 

즉 병의원은 경영, 마케팅, 고객, 직원, 세무 및 회계 등에 있어 자료를 수치화 하고 데이터화 하여 통계를 바탕으로 경영 전략을 세우는 방향성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 같은 경영 방식을 시스템 경영이라고 하며, 시스템 경영은 병원장의 도전과 감을 믿는 것이 아닌 숫자와 통계의 정확한 수치를 바탕으로 한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지출 추이를 분석하여 올바르지 않은 비용 지출을 줄이고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는 전략을 내세우게 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통계자료를 통해 정확하고 빠른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시스템 경영이 가진 큰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병의원을 경영하다보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 그 순간에 생각이 많아지고 복잡해지며 결단력을 발휘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접근한다면 득과 실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고객 불만족과 서비스 관련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문제 발생 원인을 찾아 해결책을 제시하는 빠른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이 역시 데이터를 통해 고객 니즈를 분석하고 전략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병의원 경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대 사회의 병의원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하게 접근하여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시스템 경영을 통해 오류를 최소화하고 운영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황상현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