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브랜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2)​

2017-03-24

 

병원의 광고를 보다 보면 간혹 원장님이 나오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혹시 광고경비를 줄이기 위해서 일까? 당연히 아니다. 그 병의원은 고객에게 원장 브랜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어떠한 광고효과가 있기에 원장이 등장하는 것일까? 결과적으로 말하면 광고에서 원장이 등장하는 순간부터 고객은 병의원의 진료와 서비스에 대해 원장이 직접 약속을 해주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직접적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원장의 이미지 관리나 브랜드의 구축은 중요하며 필요하다.

 

원장 브랜드 관리 방안

 

원장 브랜드는 병의원 경영의 전략차원에서 관리되어야 한다. 이에 효과적인 관리방안을 찾기 위해 다음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 원장을 대표하는 목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가?

► 원장의 목표이미지에 대한 의미가 직원에게 공유되고 있는가?

► 직원과 공유하기 위한 원장의 역할이 명확한가?

► 원장 목표이미지 구축을 위한 전략이 존재하는가?

► 원장 리더십이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과 직원에게 전달되고 있는가

 

원장의 브랜드 관리는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이다. 그 이유는 원장의 브랜드에서 리더십이 시작되고 고객과 직원에게 전략적 켜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체화 되고, 실행 계획을 도출해 내기 때문에 원장 브랜드 관리는 방안을 원장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찾아야 한다.

 

원장의 브랜드는 리더십 관리를 통해 병의원에 대한 고객과 직원의 긍정적, 효율적 관계구축하고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 병의원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원장 브랜드 관리를 위해서는

 

1. 리더십의 실체가 되는 ‘아이덴터티’ 구축, 확립 그리고 포지셔닝 과정이다.

 

병의원의 비전가치관경영 철학 등을 원장의 언어로 말함으로써 고객과 직원에게 확신을 주어야 한다. 만일 원장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과 관련없는 비전가치관 등을 직원과 고객에게 전달한다면 그것은 아이덴터티가 아니라 지시와 명령을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병의원의 비전경영의 정체성과 방향 등은 원장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요인에서 나와야 하는 것이다. 원장 아이덴터티를 찾는 것은 직원에게 어떤 원장으로 보여질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과정으로 결국 병의원을 어떻게 이끌고 갈 것이라는 목소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원장 아이덴터티는 단순히 원장의 외형적 이미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충성도를 높이는 원장의 소통 콘텐츠인 것이다. 그래서 원장 아이텐티티는 병의원 내부에서 그 솔루션을 찾아야만 한다.

 

2. 원장 리더십을 공유해야 한다.

 

원장 아이덴터티가 구축이 되었다면 직원들에게 전달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리더십의 공유이다. 중요한 포인트는 일방적인 원장 리더십의 전달이 아니라 직원들이 원하는 원장의 역할을 분석해서 그에 부합되는 원장 아이덴터티를 접목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병의원 또는 직원 차원에서 요구하는 원장의 역할을 분석해야 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명확한 역할을 정하지 않고 원장이란 직책만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직원은 업무의 몰입동기와는 관계없이 포지션 파워에 의해 움직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3. 원장의 역할을 파악했다면 이제는 고객과 직원에게 구체화시켜야 한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현재의 병의원 경영상황과 전략에 대한 분석이다. 다시말해 경영전략하에서 조직관리전략을 원장의 언어로 소통해야 한다.

예를들어, 원장이 ‘고객중심’의 병의원 경영전략을 설정했다면 직원과 소통하기 위해서 구체화된 원장의 역할인 프로젝트, 이벤트의 컨셉을 정하고 실행을 위해 직원과 소통하면서 방법을 찾도록 해줘야 한다. 물론 고객만족을 위한 이벤트가 일시적이라고 직원이 평가할 수 있지만 경영전략을 기반으로 일관되게 실행한다면 원장의 아이텐티티를 확고히 하고 직원의 관심과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게 된다.

 

원장의 브랜드 관리는 궁극적으로 병의원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필수적인 경영 전략의 하나이다. 원장 아이덴터티 구축, 원장 리더십 공유 등은 원장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게 만들며 전략적 관리로 고객에게 병의원의 브랜드를 높이는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

 

 

채훈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