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병의원에서도 김영란법?
김영란 법으로 더 많이 알려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2016년 9월28일부터 시행되었다. 이 법의 적용대상은 공직자, 사립학교 교사, 언론인과 이들 배우자까지 광범위 하다. 이에 우리 병의원에...
원장님이 알아야 할 퇴직금 제도
아름다운 이별? 오랫동안 같이 근무한 직원이 퇴직의사를 밝혔다. 가급적 잡고 싶지만 사정을 들어보니 그럴 수도 없고 ....원장은 아름다운 이별을 하고 싶은에 어떻게 해야 할 지 궁금하다. (정은 잠깐만 뒤로 미루고 꼭 필요한...
병의원이 서비스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병의원은 대표적으로 사람을 상대하는 서비스업이다. 사람을 상대한다는 것은 “똑같은”, “동일한”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제조업의 경우 고객의 성향,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대량으...
직원이 말을 듣지 않는다고 불평만 하고 계시나요?
아무리 뛰어난 리더, 원장이라도 말 한마디로 직원을 움직이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직원이 원장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주도권을 잘 잡아야 합니다. 즉 단호하게 혼 낼때는 혼내고 감싸줄 때...
병의원 경영의 엉뚱한 사고
매출이 많은 병의원의 원장은 과연 어떻게 병의원을 경영하고 있을까? 병의원 경영을 잘하시는 여러 원장님을 만나면서 ‘원장님의 특성’이 궁금해졌다. 재미있게도 그 특성은 단순화였다. 다시말해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집중과 선택...
성공하는 병원장은 장기계획을 세운다
성공하는 병의원장은 이 꿈을 장기적으로 세우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CEO라면 대개 경영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렇지만 구체적인 계획과 기간은 모두 다르다.경영계획은 다른 말로 표현하면 CEO의 꿈, 미래이다. 성공하는 병의...
지금 병의원에 필요한 리더와 리더십
현재 리더의 조건은 한마디로 신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앞장서서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직원의 열정을 일깨우고, 참여를 이끌어내며, 참여한...
대화의 최종 목적은 고객(환자)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가까이는 배우자, 가족에서부터 .....파트너, 고객까지일상생활, 정보전달에서부터 .... 상담, 협상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 부분에서 그리고 다양한 접점니즈까지우리는 올바른 의사소통을 통해서 상대를 움직이려는 목적으로 대화...
[병의원 세금이야기] 동업의사의 영입 또는 탈퇴 시 주의사항
김 원장과 박 원장은 개원한 이후 열심히 진료한 덕분에 입소문을 타고 내원고객이 늘어 의사 한명을 충원하기로 했으며공통투자형식으로 합류할 예정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1. 사업자 등록사항 동업의사를 추가로 영입하...
소개환자를 늘리는 방법
병의원은 언제나 "고객 창출"에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으며, 가장 우선적 숙제입니다. 따라서 병의원은 숙제를 위해 홍보 및 마케팅에 쾌나 많은 비용을 사용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효과를 보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원장님이 알아야 할 근로계약서
근로계약이란 직원(근로자)과 원장(사용자) 사이에 대가를 받는 것을 조건으로 근로를 제공함을 약속하는 계약이다. 병의원은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 직원에게 임금, 소정근로시간, 주휴일, 연차 유급휴가, 근무장소, 담당 업무 등을...
병의원 경영에서 조직관리가 가장 고민스럽다고요?
'병의원 경영에서 조직관리가 가장 고민스럽다' 일선 원장님들의 설문 응답내용입니다. 그러면 과연 조직관리는 무엇인가요? 조직관리는 직원의 업무를 분장하고, 충실하게 자신의 역할을 다하게 하는 것입니...
해외연수 참가이유 다섯번째 - 병의원 성공경영의 길 커뮤니티를 활용하자
병의원 원장님들은 병의원 문을 열고 들어오는 순간, 환자 진료를 보는 순간, 집에서 쉬어야 할 시간에도 고객관리/사업계획/사업전략/목표달성/마케팅/직원관리/재무관리/경쟁력/차별화/의사결정에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병의원 경영은...
상담실장이 키워 나가야 할 것들..
상담실장이 병의원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경쟁이 심할수록 높아지고 있다. 반면 갈수록 유능한 상담실장을 구하기는 어려워지고 있다.이런 필요성으로 인해 여러 대학교에서 MBA를 개설하거나 병의원 경영컨설턴트를 양성하는 기관이 늘고...
고객만족! 무조건 친절한 것이 정답은 아니다.
고객만족! 무조건 친절한 것이 정답은 아니다. 어떻게 친절하냐가 만족을 결정한다. ‘친절’이 병의원의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고객만족의 첫 단추가 친절이므로 틈만 나면 구호를 외치듯이 ‘친절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