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원 성과는 어떠한 문화를 구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병·의원 컨설팅 문의요청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채훈대 / 주범준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드림
병의원 직원이 행복해야 하는 이유
원장님은 개원전부터 그리고 개원한 이후 한시도 성공을 잊어 본적이 없을 것이다. 의사로서 사명을 다하면서도 많은 소득을 버는 행복한 의사가 되고 싶기 때문이다.하지만 뛰어난 의사와 훌륭한 원장이 되기위해서는 직원의 참여와 협...
병의원 경영 월별사업결산이 왜 중요한가
5년전에 K시에 내과를 개원한 L원장은 갈수록 증가하는 세금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 아니다. 여러군데에서 세금관련 교육을 받아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는 비용을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을 알았지만 도대체 어떤 비용을 얼마만큼 증...
직원은 병의원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원장님을 떠나는 것이다.
새해가 돌아오면 병의원 경영에 있어 신경쓸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아마 제일 먼저 신경을 쓰는 곳이 세금, 사업계획, 마케팅, 고객관리 등일 것이다. 그리고는 원장님도 모르는 사이에 직원관리를 빼먹기도 한다. 여러가지 이유...
2017년 병의원 마케팅 전략(2)
지금처럼 병의원 마케팅의 홍수시대도 없다. 온라인이 있는 모든 읽을거리, 볼거리에는 항시 병의원 관련 광고가 나온다. 또한 전철, 버스를 탈 때마다 병의원 광고를 곳곳에서 볼 수 있으며 라디오에서도 많은 병의원 광고가 흘러나오...
2017년 병의원 마케팅 전략(1)
2017년 개정의료관계법령내용
[의료인 명찰 패용 의무화] 시행일 2017. 3. 1 의료기관의 장은 환자와 보호자가 의료행위를 하는 사람의 신분을 알 수 있도록 의료인/실습생/의료기사에게 의료기관 내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명찰을 달도록 지시...
자신감 넘치는 새해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매일 고객과 진료, 상담, 예약, 대화 등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에 자신도 모르게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다. 자신감이 떨어지다 보면 고객만나는 것이 즐겁지 않고 업무도 재미없어져 급기야 병의원경영에 있어 지치게 된다.물론 자만심은...
병의원! 전략적 벤치마킹이 필요한 이유
작년 1년 동안 얼마나 벤치마킹을 하셨나요? 몇달전에 지방에 있는 치과 의사회에서 서울의 B 내과에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했다. 결과부터 얘기하자면 병의원 경영에대해서 배울 것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배우겠다는 거였다. 대형병원...
고객만족은 공동목표이지 개인 직원의 업무가 아니다.
일본의 이어지는 망언으로 언급하고 싶지 않지만 그래도 배워야 할 장점은 배워야 한다. 일본의 강점은 '역할'과 '디테일'이다. 병의원 뿐만 아니라 식당, 전철, 사무실 리셉션 등 모든 곳에서 자기의 역할에 대해서 고지식하리만...
우리 병의원에서 꼭 모셔야 할 고객유형
2017년 사업계획에 반드시 포함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항목은 아마 ‘우수고객증가’일 것이다. 여러 말 할 필요도 없이 병의원의 사업계획에서 고객이 차지하는 거의 절대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위 목표로 마케팅 전략, 홈...
원장님! 직원에게 존경받을 때 성과가 창출되는 것을 아시나요?
리더를 얘기할 때 우리는 흔히 용장, 맹장, 덕장으로 구분하여 리더십을 말한다. 이러한 유형은 각 시기에 따라 필요하기에 어느 것이 옳고 그르다고 할 수는 없다. 즉 용장은 개원초기에 모든 것을 세팅해 나갈 시에 맞다. 새롭게...
목표를 달성하는 원장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
2017년 새해 병의원 사업계획은 잘 세웠는지요? 올해 고객의 증가율, 예약유지율, 수입 및 지출 등 세부적이면서도 치말하게 세우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직원의 역량을 높이는 계획도 세우셨겠지요? 원장님이...
우리 병원에 필요한 고객관리 시스템 - 3편
10년전에 비해서, 5년전에 비해서 그리고 작년에 비해 병의원의 경영환경은 악화되고 있다. 특히 신규고객창출과 유지에 있어서 계속해서 많은 노력과 비용이 증가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년 전에 개원한...
우리 병원에 필요한 고객관리 시스템 -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