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제3회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 열려​

2017-03-21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 현장 모습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대표 김광열)는 지난 8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시즌2 제3회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250여 명의 기업 CEO 및 임원들이 참여하여 국내 기업인들의 경영철학과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했다. 이날 40년 동안 의학, 치의학, 한의학, 간호학, 보건학 등 의학 전 분야의 전문서적을 출판하는 도서출판 정문각 김시동 대표가 '책과 음악의 사랑', 환경산업 발전을 위한 파쇄, 분쇄, 성형기를 전문제작하며 20여 년간 폐기물 자원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기업 (주)제이에스티(구-(주)정일기계) 백선희 대표가 '높은 산을 넘는 이유'를 주제로 각각 강연했다.

메인 MC인 이노디자인 김영세 회장은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은 국가 전체의 발전과 근대화를 위해 필요하다. 우리는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국가의 발전을 이루고자 한분 한분의 뜻을 모아 세계 강대국 못지않은 100년 기업을 만들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김 회장은 “오늘 한 가지 질문을 하고 싶다. 여러분들이 이끌어가는 기업에 몇 명의 기업가가 존재하는가? 한번 생각해보자. 만약 미래에 우리 회사의 기업가가 '1명이다. 2명이다.' 하는 기업과 우리 회사의 기업가는 '엄청 많다.' 하는 경우 누가 오래 지속하는 기업이 될 수 있을까? 당연히 후자일 것이다.”며 “기업가(Entrepreneur)와 근로자(Employee)의 차이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그 차이는 업무를 할 때 차이가 난다. 기업가(Entrepreneur)는 일을 찾아서 한다. 직장인, 즉 근로자(Employee)는 일이 주어져야 시작을 하지만, 기업가정신으로 무장된 직장인, 기업가(Entrepreneur)는 자기가 먼저 시작한다. 기업가정신으로 무장된 직장인이 많아야 그 기업이 성장한다. 실리콘밸리가 그것을 대변하는 실제 사례이다. 기업 속의 기업가를 만드는 것이 대한민국의 희망이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김 회장은 “이제는 기업가정신의 핵심이 무엇이라고 물어본다면, 경영의 '노하우'가 아닌 '철학'이라 생각한다. 기업가정신이 어떠한 공부를 통해 만들어진 것이라 할 수도 있지만 기업가의 리더십은 약속, 믿음, 선한 영향력, 배려, 정신 등 철학적인 부분에서 만들어지는 것 같다. 쉽게 말하자면 철학이란, 종업원 또는 기업 관련자들을 사랑하는 마음인 것 같다. 마음이 가면 마음이 오기 마련이다. 기업 CEO가 직원에게 기업가정신이라는 마음을 준다면 직원은 기업가정신을 얻어갈 수가 있는 것이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 콘서트를 통해 앞으로도 여러분들이 필요한 정보나 어떠한 생각 등을 공유할 수 있는 큰 플랫폼으로 방송을 통해 만들어주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이번 기업가정신 콘서트에서는 100년 기업을 위한 첫 걸음인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창립총회를 진행했다. 이 협회는 우리만의 기업가정신을 창조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시키며 사회적 책임까지 겸비한 기업가를 육성해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것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55명의 중소기업 대표들이 발기인으로 참여했으며, 협회 공동회장단의 대표 김광열 회장(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대표이사)은 고은 시인의 시 구절인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올 때 보지 못한 그 꽃”을 인용하며 “목표를 향해 가다보면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꽃들을 보지 못하고 놓칠 때가 많은데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그 꽃을 볼 수 있는 시각을 넓힘으로써 기업과 기업에 속한 모든 사람이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 시즌1은 제1회 이노디자인 김영세 회장 '디자인' 기업가정신과 세이펜전자 김철회 대표 '결핍이 만든 성공' 기업가정신으로 시작하여 제2회 테라웍스 양승식 대표 '도전' 기업가정신과 후스타일 김진석 대표 '독서경영' 기업가정신, 제3회 바이오에프디엔씨 모상현 대표 'R&D' 기업가정신과 한국인재인증센터 송수용 대표 '힐링 리더십' 기업가정신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어 제4회 플라즈마코리아 김선호 대표 '도전' 기업가정신과 부경 대표 'Give & Give' 기업가정신, 제5회 3P자기경영연구소 강규형 대표 '셀프리더십' 기업가정신과 판다코리아닷컴 이종식 대표 '공유가치경영' 기업가정신, 제6회 비앤알 배경철 대표 '노력' 기업가정신과 미실란 이동현 대표 '동반성장' 기업가정신이 진행됐다.

 

제7회는 고스디자인 정석준 대표 '위트경영' 기업가정신과 체어로 안창규 대표 '건강한 기업문화' 기업가정신, 제8회 다원물산 정근용 대표 '감성경영' 기업가정신, 제9회 부광정밀공업 박유근 대표 '미래예측 경영' 기업가정신, 제10회 제이씨텍 이영재 회장 '포지션 경영'을 주제로 열렸다.

 

시즌2에서는 제1회 포디랜드 박호걸 소장 '갈대에서 얻은 지혜' 기업가정신, 동국성신 강국창 회장 '창의적 사고와 진인사대천명'의 기업가정신, 제2회 원컨덕터 지상현 대표 '기술의 차별화' 기업가정신, 자커 정재근 대표 '기다림 경영' 기업가정신으로 진행한 바 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을 움직이는 기업가정신은 기업문화에서 비롯되며 기업이 성장에만 치우치면 장수기업의 대열에 합류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창업주의 경영 노하우와 철학을 제대로 계승하고 기업의 DNA와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힘이 있어야 100년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열고 있다.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강연과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원문보기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7/03/20170321319634.html

<저작권자 © 조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