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병의원 경영전략

2021-12-09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1% 오른 시간당 9,160원으로 확정됐습니다. 보건 의료계에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큰 상황입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2년간 유지한 최저임금 인상 억제 기조에서 벗어나 내년 최저임금을 5.1% 인상한 것에 대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제 회복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보건의료계는 내년도 의원급 수가 인상률은 3%에 그쳤다는 입장으로 개원가는 더욱 위축되고 힘들어진다고 토로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병의원의 경영 환경은 매우 열악해졌습니다. 인건비 인상으로 비용 부담이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 병의원의 비용 관리가 병의원 경영에서 얼마만큼 중요한 지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병의원은 의료기술만 제공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엄연한 사업체로 기업과 같은 경영전략을 세워야 하고 꾸준한 혁신으로 서비스, 업무체계, 의료기술을 강화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해야 합니다.

재무관리, 고객관리, 재무관리, 마케팅에 관한 전략을 세우고 근로자의 참여를 통해 고객 관리 아이디어를 모색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 및 지출 분석을 통해 낭비를 없애는 등 전략적인 비용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또한 `올해 매출은 작년 대비 120% 증가, 비용은 10% 감소`와 같은 구체적인 사업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계획의 진행 여부와 실행 과정의 문제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실시간 경영 환경을 분석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사업 계획은 일일 업무보고, 월별 결산 등의 정확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병의원 통계자료는 고객 수, 고객 1인당 발생되는 매출, 항목별 비용 추이, 근로자의 성과 창출 대비 인건비 현황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해당 자료를 통해 병의원의 자금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한편, 많은 병의원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계약 관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RM은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하여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병의원의 신규 및 기존 고객의 비율, 매출 기여도에 대한 분석에 따른 적정 비율 유지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기존 고객이나 예약 고객을 더 확보할 수 있는 요구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진료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특성화시키는 전략을 실행하는 것도 바람직 합니다.

이처럼 병의원은 고객, 매출, 수익, 비용, 지출, 직원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객관적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사업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의원 경영지원 전문 프로그램인 스타리치 메디(Starrich Medi) 프로그램은 웹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경영관리 및 고객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매출이나 비용에 대해 다각화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체계적 병의원 경영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합니다.

한국경제TV
원문보기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112090284&t=NN

출처 ⓒ 한국경제TV(http://www.wowtv.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동진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

전찬우 병·의원/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 現)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