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칼럼] 19. 현대는 아주 빠른 속도로 배우고 숙달할 수 있는 세상이다.

2021-11-29



“지도 없이 떠나면 죽을 수도 있죠. 근데, 살아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길을 만들죠.”


‘스타트업’ 생태계를 배경으로 한 어느 드라마의 대사이다. 창업을 한 주인공은 자신의 경영 방식을 비난하는 천적에게 이렇게 대답한다.

바야흐로 스타트업 전성시대이다. 여러 매체에서 스타트업의 성공신화를 다루고 정부를 비롯한 많은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창업 지원 정책을 내놓는다. 젊고 걸출한 CEO의 성공담을 보고 접하며, 오늘도 청년들은 창업을 한다. 세상을 바꾸리라는 일념 하나로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바다를 항해하는 것이다.

[기업가정신 칼럼]은 스타트업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한 시리즈이다. 부푼 가슴을 안고 창업을 준비하는 국내 예비 CEO에게 영국 및 유럽권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메시지와 실질적인 창업 노하우를 전달하며 건강한 기업가정신 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현대는 아주 빠른 속도로 배우고 숙달할 수 있는 세상이다.

작성자 : 대니 펠르티에 (Dany Pelletier)

인생은 당신이 쓰는 책이다.


스무 살 대학생일 때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아무것도 몰랐지만, 그 후 2년이 지나 회원을 50만 명 거느린 웹사이트를 갖게 되었고 이 웹사이트로 먹고산다. 하지만 아직 시작 단계일 뿐이다. 내 목표까지는 아직도 한참 남았다. 안정적인 생활을 포기하고 자신이 열망하는 신규 프로젝트에 전적으로 빠져들기로 결정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런데 나는 바로 그런 이유로 정규교육을 마치지 않았다. 평범한 사람 99퍼센트가 선택하는 안정적인 직장생활 대신 흥하기도 하고 망하기도 하는,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하는, 고군분투하기도 하고 안락하게 지내기도 하는 짜릿한 삶을 살고 싶었다. 나는 인생의 목적이 도전에 있다고 생각한다. 열심히 일하고 정말 좋아하는 일에 푹 빠져도 보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려고 매진도 해보는 것이야말로 인생의 목적이 아니겠는가? 성장하려면 밑바닥 인생도 경험해보아야 한다.

요즘처럼 정보가 빠르고 쉽게 공유되는 세상에서 그럴 마음만 먹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노력하기만 한다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 건 배울 수 있다. 사업하고 싶은 분야가 있는데 지식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꼭 학교 책상 앞에 몇 년이고 앉아 있을 필요가 없다. 현대는 아주 빠른 속도로 배우고 숙달할 수 있는 세상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장생활 중이거나 재학 중일 때 시작하는 것이다. 나도 학교 재학 중에 시작했다. 내게는 꿈이 있었지만,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좋을지 알 수 없었다. 그래서 공부도 시작하고 프로그래머와 대화도 많이 나눴다. 매일 그동안 몰랐던 것을 많이 배웠다. 그리고 내 웹사이트 최초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비용도 얼마 안 들었다. 그 이전 해 여름 아르바이트로 모아둔 돈으로 충분했다(차를 사거나 다른 학생들처럼 술 마시는 데 써버리는 대신 저금했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희생이 뒤따른다). 첫 번째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니 다방면에 걸쳐 조금씩은 알게 되었다. 내가 만든 그다음 버전 웹사이트는 훨씬 더 구색을 갖추게 됐다. 첫 번째 웹사이트를 만들면서 범한 실수에서 많이 배운 덕분이다. 그리고 나는 한 번 범한 실수를 두 번 다시 범하지 않았다. 그다음 해 여름이 지나자 나는 또 한 번 내 저금을 탈탈 쏟아부어 훨씬 더 구색을 갖춘 형태를 만들어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끊임없이 개선했다. 창업가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자 바로 학교를 그만두었다. 나는 여전히 내 여정 속에서 고군분투하지만, 지금까지 삶은 점점 나아졌고 앞으로도 계속 나아질 것이라고 믿는다.

* 대니 펠르티에는 페이스플로의 설립자이다. 페이스플로는 회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온라인 문자, 영상, 그룹 영상 채팅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다운로드가 필요 없이 홈페이지 내에서 채팅을 즐길 수 있다. 페이스북 아이디로도 이용 가능하며, 파일과 음성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다.

*위 내용은 『To. 스타트업』(대니 베일리 앤드류 블랙먼 지음, 2017, 스타리치북스)에서 일부 발췌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하다.

한국경제TV
원문보기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111290064&t=NN

출처 ⓒ 한국경제TV(http://www.wowtv.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